출처 : 타로패닉(아수라님 작성)

(http://cafe.naver.com/taropani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291)



산토끼는 달에 속한느 동물이며 모든 달의 신을 상징한다. 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서 재생, 회춘, 부활을 가리키며 또한 직관, '어둠속의 빛'을 나타낸다. 산토끼는 공양의 불이나 '죽음을 통한 신생'과 연관되기도 한다. 보편적인 풍요의 상징이며 또한 여자의 주기성을 나타낸다. 산토끼는 사랑에 대한 맹세의 표지, 소심함, 도착(倒錯), 사악한 지혜, 날램을 상징한다. 달에 사는 산토끼 설화는 전세계에 널리 퍼져 있으며 산토기는 달에 속하는 것으로서 (개나 도마뱀과 마찬가지로) 달의 신과 인간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한다. 서양에서 흰 산토끼는 눈(雪)을 상징하며, 삼월의 산토끼(발정기의 산토끼)는 광기를 상징한다. 산토끼의 머리나 발은 요술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한편으로 산토끼는 마녀의 하인이나 동료가 되기도 한다.

아프리카
호텐토트 족에서 산토끼는 달과 연관이 있다.

아메리카 인디언
'위대한 산토끼'라는 뜻의 마나보조는 아버지로서의 보호자, 창조자로서의 변혁자이며 인간 속에 내재된 동물성이 변용된 것이다. 마나보조는 '구세주이며 영웅', 데미우르고스, '새벽의 영웅', '빛'을 의인화한 것이며 또한 할머니와 함께 달에 살면서 '바닷물이나 강물을 주는 자, 바람의 주인, 눈의 형제'로 불리는 '위대한 마니토'이다. 마술사는 나중에 '영웅', 또는 완전한 사람이 되는데, 마술사로서의 산토끼는 또한 짐승과 같은 우둔함 힘을 속여넘기는 영리한 정신을 나타내며 인간들을 잡아먹는 뱀이나 물고기를 죽인다.

불교
달에 있는 산토끼는 제석천(帝釋天)이 토끼인 부처를 그린 모습이다. 산토끼가 완전한 자기 희생을 상징하는 것은 부처가 굶고 있을 때 산토끼가 불 속으로 뛰어들어서 자신을 희생물로 바쳤기 때문이다.

중국
산토끼는 달을 의미한다. 음(陰)의 동물로서 여성적인 음의 힘을 나타낸다. 황제의 배우자, 장수를 나타낸다. 산토끼(卯)는 십이지에서 네번째 동물이다. 절구공이와 절구를 가지고 달에 사는 산토끼는 불로불사의 약을 만들고 있다. 산토끼는 야생동물의 보호자다. 흰 산토끼는 신성을 뜻하고, 붉은 산토끼는 행운, 평안, 번영, 그리고 후덕한 지배자를 뜻하며, 검은 산토끼는 행운, 선정을 상징한다. 산토끼나 흰 산토끼들의 그림은 달의 축제 때 사용한다.

기독교
산토끼는 다산, 욕정의 상징으로 성모 마리아가 흰 산토끼를 밝고 있는 것은 욕정에 대한 승리를 나타낸다. 산토끼의 무방비성은 예수를 믿는 자들을 나타낸다.

이집트
산토끼는 새벽, 시원, 시작, 봉기, 주기성을 나타낸다. 토트 신의 표지다. 달과도 관계가 있다.

유럽
부활제의 산토끼나 토끼의 새끼는 새벽과 신생을 상징한다. 산토끼는 토끼 머리를 가진 달의 여신의 부수물이다. 아마도 이 여신은 부활제라는 말의 어원이 되는 게르만의 여신 오에스트라(Oestra, 중세 영국의 Eastre)일 것이다. 그래서 산토끼는 달의 재생을 상징하며, 재생, 부활을 나타낸다. 부활제의 산토끼는 부활제의 알을 낳는다.

그리스, 로마
풍요, 호색, 사자로서 다니는 동물로 헤르메스/메르쿠리우스 신의 부수물, 아프로디테/베누스 여신과 에로스/쿠피도(Eros/Cupido) 신의 부수물이다. 쿠피도는 산토끼와 함께 그려지는 경우가 가끔있다.

유태교
부정함을 상징한다.

힌두교
힌두교와 불교 미술에서 산토끼는 초승달과 함께 그려진다.

북유럽
프레이야(Freiya) 여신은 산토끼(대개의 경우는 고양이)를 데리고 다닌다.

게르만
달의 여신 홀다(하르케, 하르파라고도 함)에게는 횃불을 든 한 무리의 산토끼들이 따라다닌다. 부활제의 산토끼는 오에스트라 여신과 연관된다.

'마녀의 다락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지가토 컬렉션  (0) 2008.01.03
주간 타로점 (080101)  (0) 2008.01.03
아이- 손시려...ㅠㅠ  (0) 2008.01.03
오늘은 커피 몰래 바람을~?  (0) 2007.12.28
아이비라인(월간coffee) 이벤트 당첨 선물  (0) 2007.12.28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