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맛을 표현하는 단어들

단맛(sweetness)  과당이나 자당이 녹아있는 액체에서 느낄수 있는 맛이 나는 커피를 말한다. 과일, 초콜렛, 카라멜 냄새와 연관되어 있다.

산미(acidity)  오랜지 등 과일에서 느껴지는 신맛을 지닌 커피를 표현할때 사용한다.
날카로우면서 상쾌한 커피를 말한다.
적절한 산미를 가진 커피가 좋은 커피로 평가된다.
그러나 발효된 음식에서 느껴지는 시큼한 맛과는 다르며, 이는 좋은 품질의 커피가 아니다.

신맛(sourness) 식초 또는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과 흡사한..
지나치게 날카롭고 혀를 찌르는 듯한 커피를 지적할 때 사용하는 단어이다.
발효된 커피를 가리킬 때 사용한다. 감별사는 신맛과 산미를 혼동해서는 안된다.

쓴맛(bitterness) 카페인, 퀴닌, 특정 알칼로이드가 녹아있는 물에서 나는 맛이다.
커피에서 쓴맛은 과하지 않은 수준에서는 필요하며, 원두를 얼마나 로스트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커피 향을 설명하는 표현들

과일 향/ 감귤 향(fruity/ citrus) 과일의 향과 맛이 나는 커피를 말한다.
이 향은 커피의 산미와 연관되어 있다.
대표적인 커피로는 "하와이안코나"가 있다.

견과류 향(nutty) 볶지 않은 땅콩, 도토리, 밤 등 견과류의 향을 말한다.

고무 향(rubber-like) 뜨거운 타이어, 고무줄 등에서 나는 냄새를 말한다.
이러한 향이 나는 커피라고 해서 품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며, 일부 커피에서는 강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곡물냄새/ 맥아냄새/ 구운 빵 냄새(cereal/ malty/ toast-like) 토스트 등 구운 빵에서 나는 냄새, 곡물에서 나는 향기, 맥아 냄새 등과 비슷한 커피향을 지칭한다.

초콜릿 향(chocolate-like) 코코아 파우더 또는 초콜릿과 비슷한 향기를 가진 커피를 표현하는 단어이다.
커피의 달콤한 향기를 지적할 때에도 사용된다.

카라멜 향 (caramel) 설탕을 카라멜화 할때 나는 냄새와 비슷한 커피향을 지칭한다.
카라멜화는 태우는 것과는 다르며, 감별사는 이 용어를 타는 듯한 냄새를 표현할 때 사용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탄내/ 스모키(burnt/ smokey) 탄 음식과 비슷한 향기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단어이다.
이 냄새는 나무를 태울 대 나는 연기의 냄새와 연관되어 있다.
이 단어는 감별사가 진하게 로스트한 커피원두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


커피가 입에서 느껴지는 느낌을 표현하는 단어들

밀도/ 바디(body) 커피의 물리적 성질을 설명할때 사용되는 단어.
밀도가 높고 바디가 있는 커피란. 입을 꽉 채우는 듯  맛과 향이 풍부하면서도 상쾌한 커피를 말한다.
바디가 약하다고 하면 일반적으로 좋지 않은 커피를 말한다.

수렴성(astringency) 커피를 마시고 난 후 입이 마르는 듯한 느낌을 말한다.
수렴성이 강한 커피는 품질이 낮은 커피로 간주된다.


출처 : http://www.coffeentea.co.kr 

'마녀의 다락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징 해석하기  (0) 2007.12.20
첫 드립!!  (0) 2007.12.17
타로보기 - 071211  (0) 2007.12.13
파푸아 뉴기니 드립 & 에스프레소  (0) 2007.12.12
그라인더 청소 & 홈 로스팅  (0) 2007.12.11
And